갑작스러운 실업으로 인해 생계가 불안할 수 있는데, 실업급여를 통해 이러한 상황에 어느 정도 대비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업급여는 개개인마다 달리 지급되어지며 수급기간 또한 다 다릅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실업급여 계산방법 및 수급기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는 실업을 하였다고 해서 모두에게 지급되어 지는 것은 아닙니다. 실업급여에 대한 신청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실업급여 란?
실업급여는 일시적으로 실업 상태에 놓인 근로자의 재정적 어려움과 재취업을 돕고자 일정기간 동안 일정금액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다만 위로금이나 고용보험료 납부의 대가로 지급되는 것이 아니며, 그렇기 때문에 적극적인 재취업활동을 한 사실이 인정되었을 경우에만 지급됩니다.
실업급여 계산방법
▶ 2023년 기준 상, 하한액( 주 40시간 근로 기준)
- 상한액 : 66,000원
- 하한액 : 61.568원
※ 이직 전 평균임금의 60% * 수급기간 = 실업급여
상, 하한액 범위를 기준으로 월 약 185만 원 ~ 200만 원 정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매년, 최저임금액의 상승으로 인해 실업급여액도 역시 매년 바뀝니다.
만약, 계산이 어렵다면 간편한 실업급여 모의계산기를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입력창에 내용을 입력 후 계산하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 1일 평균임금에 60%를 적용하면 일 실업급여액이 됩니다.(상한 : 66,000원 , 하한: 61,568원)
- 총 예상지급액 및 지급일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수급기간
- 이직일 2019. 10. 1일 이전과 이후로 소정급여일수 가 달리 적용됩니다.
- 이직일 2019. 10. 1일 이후부터는 50세를 기준으로 수급일 수가 결정이 됩니다.
- 실업급여 수급기간은 고용보험 가입기간 및 나이에 따라 결정되며 최소 120일 에서 최대 270일
동안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는 실직상태일 경우 받는 급여가 아닌 구직활동을 해야 받을 수 있는 급여인 점을 다시 한번 강조드리며, 이상으로 실업급여 계산방법 및 실업급여 수급기간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